본문 바로가기
BOOKS BOOKS BOOKS

Vue 3와 타입스크립트로 배우는 프런트엔드 개발 - 한빛미디어

by 19810721 2025. 2. 28.

백엔드 개발자로 주 업무를 진행하다보니 프론트엔드 영역에 대한 막연함이 있었다. 특히 Vue 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하였는데, 경험은 전혀 없는 상태에서 들은 바로는 ‘매우 직관적이며, 빠른 개발이 가능하다’ 정도였다. 리액트보다는 쉽다는 정도로는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다. 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Vue 를 Type Script 를 기반으로 배울 수 있다 하는 책을 통해 익혀 보고자 이 책을 선택했다.

 

 

뷰를 처음에 쉽게 보고 {{  }} 를 사용하는 템플릿 언어 정도로 여긴 적이 있는데, 직관적인 사용법을 통해 진입 장벽이 매우 낮은 것은 사실이기에 조금 과장하면 그러하다. Vue 의 기초부터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단계까지 책을 보며 하나씩 배웠다. 처음 소개에서 아쉬운 부분은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VSCode를 통해 실습을 유도하는데, 혹시 기회가 여유가 된다면 젯브레인사의 WebStorm을 통해서도 진행해보기를 추천한다.

 

책의 많은 부분을 기본적인 부분에 할당한다. 기본 문법과 데이터 처리, 데이터 바인딩, 반응형 데이터 바인딩에 이어 뷰 컴포넌트 부분을 진행한다. 아울러 리액트를 배울 때도 허들이었던 라우터와 상태 관리 부분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비동기와 테스트 부분이 후반부에 서술되어 있는데, 아쉬운 부분은 SPA 형태의 프론트 기술에 집중하다보니, 백엔드와 프론트를 엮고 하나의 시스템이 되어 구동되는 좀 더 시스템 디자인적 관점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시중에는 Vue 또는 React 를 프론트 기술로 하며, 백엔드 ( DB, 배포 시스템 ( CI/CD ) , 빌드 ) 시스템과 엮어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책도 많으니, 프론트 기술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기술적인 내용으로 가득한 이 책은 현미경으로 삼고, 시스템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을 소개하는 책을 구해 망원경으로 삼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HTML, CSS, JS, TS … 순으로 배우고 Vue 를 배우게 되겠지만, 기업에 혹은 개인이 서비스를 만들더라도 협업을 하게 된다면 Vue 기반으로 Nuxt.js 를 사용하고 백엔드는 NestJS를 통해 빠르게 개발하는 방법을 고려해보자.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 보기로 다짐을 했다면 Todo App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