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BOOKS BOOKS

인프라 엔지니어의 교과서 “요구사항 분석과 설계” – 길벗

by 19810721 2021. 6. 14.

인프라 엔지니어의 교과서 요구사항 분석과 설계” – 길벗

 

개발자 단톡방에서는 길벗출판사에서 어떤 책이 출간 되었다는 소식이 들리면, 묻지도 않고 일단 구매 인증삿부터 올라오게 된다. 인프라는 개발자에게 낯선 분야였음에도 최근에는 SE 의 전문적인 영역으로 여기지 않고 많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관심을 갖는 분야이다. 아니 필수 영역이 되버린지 오래다.

 

길벗에서 나오는 책들은 엔지니어들에게 필독서다. 절판되기 전에 구해야 한다.

 

특히 다양한 가상화 기술로 인해 기존에 H/W 수준에서 관리되던 영역들조차 S/W 로 관리되는 영역으로 전환되는 가운데, 기존에 인프라 기술자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인프라를 접할 때 필요한 책이 출간되어 반가운 마음이다.

일본에 출간된 다양한 책을 국내에 도입해주는 길벗에 늘 감사하면서도 수익성이 담보 되는가에 대한 의문을 늘 갖는다.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으니 나머지 책들도 구매해야겟다. 좋은 책은 절판되면 구하기 어렵고 특히 외국인이 저자인 경우 재 출간되는 일이 거의 없으니 인프라 관련된 책을 찾고 있었다면 서둘러 구하라고 권유한다.

 

웹 프로그래밍이든 응용 소프트웨어든 제일 먼저 하는 것은 설계. 인프라도 마찬가지다. 요구사항에 맞게 잘 구성된 인프라가 작동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훌륭한 서비스라도 신뢰도는 바닥을 치게 된다. 그렇다고 무한정 늘릴 수 없다. 늘 비용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성능을 보장하면서 가용성을 유지하는 일, 늘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책은 [교과서] 답다. 인프라 개발자가 거의 구구단처럼 외우고 있어야 하는 “V 모델을 도입부에서 충실히 설명한다. 물론 V 모델을 정답으로 여기는 사람은 없으리라 믿는다. 인프라에 대해서 디테일하고 깊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이 책으로는 아쉬운 부분이 많다. 그러나 각 장마다 빠른 스텝으로 현재 상황에서는 무엇이 필요하며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충분한 케이스 설명으로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한다. 말 그대로 교과서다. 인프라 엔지니어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가이드 해주고 있으니, 엔지니어가 되기로 작심하였다면 다양한 참조 레퍼런스를 학습하거나 구해야 한다. 마치 학교 교과서를 통해 모든 내용을 알 수 없고 겪어 볼 수 없으니 다양한 참고서를 통해 학습했던 학생 시절을 떠올리면 된다고 하면 이해가 쉬울 듯 하다.

 

이론의 정의와 개요를 충실히 설명하기에 부족한 점은 없지만, 초급자에게는 이 책의 두께를 결코 얇은 책으로 우습게 보면 안된다고 말해두고 싶다. 이 책에는 코드도 없고 문제를 해결하는 명령어 예시도 없다. 말 그대로 업무 개요다.

 

최근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서 온프레스미 또는 외부 호스팅을 통해 관리를 하게 되더라도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전통적인 H/W 기반의 관리 기술과 크게 다를 바 없다. 결국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과 이중화를 통한 안전장치, 문제 발생시 대처하는 유지보수와 보안 문제 해결 등, 기존의 엔지니어들이 하던 일과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S/W 전문가에게도 이제 필수 교양과목이 되어버렸으니 좋든 싫든 학습을 통한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클라우드 인프라를 가져다 쓸 수 있고, 때로는 거대한 인프라를 단순히 키보드 입력만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무궁한 기회의 시대에,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없어 시작조차 할 수 없다면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흔히들 개발자가 썰을 풀겠다면서 무용담으로 “DB를 날렸다느니대규모 트래픽으로 서비스가 중단되었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마치 대단한 경험처럼 이야기 하는 일이 보이는데, 개발자가 아닌 엔지니어로서 인프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요구사항 분석에 대한 실패와 설계 실패로 보게 된다면 부끄러워 해야 하는 일로 본다. 부끄러운 일 생기기 전에 이 책을 꼭 보자.

 

이 책은 명확하다. 교과서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는 인터넷과 구글에 널렸다. 그러나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은 이 책에 다 담겨있다.

 

인프라에 대해서 이 책을 열심히 읽는 동안에 가상환경과 쿠버네티스에 대한 책,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쿠버네티스 도커" 책이 4 일 전에 길벗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그 책은 직접 구해서 다음 리뷰를 작성하고자 한다. 세상 너무 빠르게 흘러간다.

"<IT 전문서적 리뷰> 를 목적으로 길벗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